지식산업센터 투자 호실 고르기 - 호실 분할과 기둥 위치

반응형

지식산업센터 투자 호실 고르기 - 호실 분할과 기둥 위치

분양 홍보자료를 보면 기둥의 위치를 도면에서 확인하라는 문구가 있는데 대부분은 이런 문구를 주의 깊게 보지 않고 도면의 호실 크기나 위치만 확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지식산업센터 도면을 볼 때는 호실 내부에 기둥의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인접한 호실을 매입하여 합치거나 분양받은 호실을 분할하는 경우를 고려하는 경우 기둥의 위치는 매우 중요합니다.

기둥 위치가 중요한 이유

일반적인 호실의 경우 코너 모서리에 기둥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가끔 호실 중간에 기둥이 있는 호실들이 있는데요. 이런 경우 향후 호실을 분리하여 2개로 만드는 경우 출입문에서 기둥이 시야를 가리거나 내부 공간 활용도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 깊게 확인해야 합니다.

호실 분할

예전에는 지식산업센터 공장 호실의 크기가 지금보다 훨씬 컸습니다. 보통 40평 전후의 규모 있는 호실이 많았는데 최근에는 평당 분양가도 높아지고 1인 기업과 소규모 스타트업이 많아지면서 10~20평대의 작은 호실이 주력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규모가 있는 호실을 매입하거나 묶음 분양으로 되어있는 코너 호실을 분양받으면 전체를 통으로 쓰기보다는 중간에 가벽을 만들어 호실을 분리해 임대하거나 본인이 하나만 쓰고 나머지는 임대를 주는 방식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앞으로 1인 기업과 소규모 회사들이 증가되는 흐름 속에서 일정 면적 이상의 호실을 분양받는다면 호실 분할 가능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둥의 위치, 추가 출입구의 위치 파악하기

호실 분할을 할 때는 기둥의 위치와 추가 출입구를 설치할 수 있는 공간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출입구를 설치할 공간이 없는 경우 복도를 만들어 큰 호실을 2개로 분리해야 하는데 이런 경우 좁은 복도가 답답하게 느껴질 수 있고 죽는 공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출입문을 설치할 수 있어도 출입 공간 근처나 시야에 기둥이 위치하면 개방감이 떨어지고 답답한 느낌을 줘서 임대에 불리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단순히 코너 호실이 무조건 좋다고 생각하기보다는 코너 호실을 분양받아 추후 분할하거나 옆의 호실과 합치는 경우 등 여러 가지 케이스를 시뮬레이션해보면서 유리한 공간 변형이 가능한 호실을 선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